서비스 기획

IT Service Production Framework

류현우 Ed Ryu 2022. 7. 21. 15:20

1. 전략설정단계 Strategy

(1) 시장조사

 - 시장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을 통해 인사이트를 획득하고 그에 따른 서비스 성공 가능성 확인

 - 시장 현황, 향후 성장 가능성, CAGR 등을 기반으로 설득에 필요한 근거 자료 획득

 - 국내외 해당 서비스 트렌드 조사

(2) 주요 Player 조사

 - 국내·해외 주요 Player들의 사례 분석

 - 해당 Player 들이 어떤 컨텐츠로 성공했는지 분석
 - 실패한 사례에 대한 분석

 * 단, 성공한 서비스는 다 비슷하고,  실패한 서비스는 저마다 다른 이유가 있음. 

(3) 사용자 조사

 - 성공사례는 어떻게, 왜 성공했는지 찾기
 - 사용자가 어떤 부분에 매력을 느끼는지 조사하기

 - 사용자가 어떤 부분에서 부족함을 느끼는지 조사하기

2. 계획 및 착수단계 Planning & Preparation

(1) 서비스 컨셉 설정 및 핵심 가치 설정

 - 우리 제품의 기획 의도를 설정하기

 - 기획의도를 구현하기 위해 어떤 핵심 가치를 제공할 것인지 구성하기

 - 해당 핵심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을 설계하기

(2) 서비스 사용자 타겟 설정하기

 - 지표를 설정하고 해당 지표에 따라 고객 세그먼트 분리하기
 * 코호트 분석

 - 고객 세그먼트에 해당하는 퍼소나Persona를 설정하고, 이를 통해 요구사항 도출하기

(3) 서비스 이용에 따른 혜택 설정

 - 사용자관점, 제공자관점, 공급자 관점

(4) 목표 설정하기

 - 서비스의 단계별 목표는?  (AARRR 관점)

 - 단계별 목표에 대한 판단 기준은? (DAU, 전환율...)

(5) 구성원 설득하기

 - 해당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있어서 정무적인, 실무적인 이해관계에 있는 모든 구성원에 대해 합의 도출

 - SI프로젝트면 고객을 설득, 내부 프로젝트면 내부 인원을 설득해야함.

3. 구현단계 Implement

(1) 서비스 기획

 - 앞서 설정한 계획을 가지고 서비스 컨셉, 방향성에 대한 기획
 * 예를들어 목표 고객층을 어린 아이로 설정했다면 : 어린 아이에게 할 법한 말을 사용하고, 화면 구성이 단순하고 알록달록하고, 귀여운 심볼 캐릭터를 사용해야 한다.

(2) 구현 전략 설정

 - 애자일하게 MVP출시를 목표로 해 시장에 빠르게 탭핑할 것인가?
 - 처음부터 완벽하게 기획해서 시장에 런칭할 것 인지?

(3) 인력 및 일정 계획 수립

 - 해당 서비스를 실제 구현하는데 필요한 인력을 수급

 - 해당 인력을 가지고 어떻게 운용하여 성과를 낼 지?

(4) 구현

 - 기획, 디자인, 개발, 테스트...Everything we knew already.

4. 전개 및 확산 단계 Deployment & Expansion

in progress